- ○ 기본검사 : 진로발달검사
- ○추가검사 : 직업흥미 검사, 직업가치관 검사, 직업선호도 검사, 구직준비도 검사, 직업가치관 검사, 직업적성 검사, 진로성숙도 검사, 진로개발준비도 검사, 주요능력 효능검사, 이공계전공적합도 검사 등
○ 긴급
- 개인채무가 있거나 생활비가 부족한 고객
- 노무 관련 분쟁이 발생한 고객
○ 일반
- 생활비 여유는 있으나 미취업 상태의 고객
- 이직을 희망하거나 현 직장에서의 계속적인 근무에 불안요인이 감지된 고객
○ 단순
- 현 직장에서의 불만족 사항은 없으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고객
- ○ 자체 서비스
- - 진로탐색
- - 취업처 알선, 취업정보 제공, 구직전략 수립
- - 취업교육: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, 구직검색, 직장예절, 직장유지기술 등
- - 취업면적 코디지원 서비스
- - 직장고충상담 등
- ○ 타 기관 연계 서비스
- - 직업체험
- - 직업훈련, 자격증 취득
- - 취업ㆍ창업 컨설팅
- - 노동전문가(공인노무사) 노무상담 등
○ 노무 자문위원
○ 청년 일자리 사업단
○ 장애인 일자리 사업단 등
- ○ 진학 욕구가 있는 고객 : 직업적성 검사, 직업가치관 검사, 진로성숙도 검사, 직업흥미 검사, 진로개발준비도 검사, 이공계전공적합도 검사, 직업가치관 검사 등
- ○ 진학 욕구가 없는 고객 : 필요 없음
○ 긴급
- 현재 학업을 포기하려거나 학업을 유지함에 있어 큰 문제가 발생한 고객
○ 일반
- 진학, 편입학, 전과 등에 대한 욕구가 있는 고객
- 고등학교 졸업 미만의 학력을 가진 고객
○ 단순
- 현 학업에 대한 불만족 사항은 없으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고객
- ○ 자체 서비스
- - 진학 관련 정보제공
- - 학교생활 고충상담 등
- ○ 타 기관 연계 서비스
- - 장학금 지원
- - 검정고시 학습멘토 연계 등
○ 학국장학재단 등 장학금 지원기관
○ 청년지원사업단
○ 방송통신고등학교, 야학 등
- ○ 자산현황
- ○ 월소득 및 지출
- ○ 부채현황
- ○ 신용상태
- ○ 금용관리 능력 점검 등
○ 긴급
- 개인채무가 있고 연체중인 고객
○ 일반
- 개인채무가 있는 고객
- 수입과 지출에 대한 계획이 없고 관리가 안되는 고객
- 수입액을 초과하여 지출하는 고객
○ 단순
- 수입과 지출에 대한 관리가 양호한 편이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고객
- ○ 자체 서비스
- - 합의된 재무계획 수립 및 관리 : 자립종자돈 목표액, 월 저축액 및 저축방법, 월 지출 한도액, 부채상환 등
- - 기초 경제교육 : 공과금 납부, 은행업무, 가계부 작성, 수입과 지출 관리, 금융 정보제공 등
- - 재무관리 상담 등
- ○ 타 기관 연계 서비스
- - 심화 경제교육
- - 금융전문가 자문위원 재무관리 컨설팅
○ 금융전문가 자문위원
○ 경제교육기관, 금융기관 등
- ○ 점검 내용 : 대외활동 참여, 규칙준수, 타인과의 관계, 의견 수용, 타인의 부탁 거절, 자기생각의 표현, 갈등해결, 협동심, 자주성, 책임감, 봉사정신, 근면성실성 등
- ○ 검사 도구 : 사회성숙도 척도, 문제해결능력 척도, 사회성 척도, 사회적책임감 척도, 사회적유능감 척도, 자기조절 척도, 사회불안 척도, 사회적지지 척도, 사회적갈등 척도 등
○ 긴급
- 법적 분쟁이 발생한 고객
○ 일반
- 개인의 사회성 기술에 문제가 감지된 고객
○ 단순
- 사회성 기술에 문제요인은 없지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고객
- ○ 자체 서비스
- - 교육ㆍ지도 : 대인관계, 사회예절, 사회규칙ㆍ질서, 결혼과 가족구성, 이성교제, 사회복지서비스 이용, 대처기술(갈등해결, 스트레스 관리, 분노조절), 감정표현 등
- - 상담ㆍ면담
- ○ 타 기관 연계 서비스
- - 전문상담
- - 멘토링
- - 법률지원 서비스 등
○ 자립동행가(멘토)
○ 법률관련 : 법률구조공단, 법률홈닥터, 장애인 인권기관 등
○ 점검 내용 : 삶의 만족도, 무망감, 우울감, 외로움, 피해의식, 타인 의존성, 스트레스, 충동적 공격성, 역기능적 태도, 주변과의 관계, 정서적 불안, 감정조절능력, 자기통제능력, 자기조절능력, 도전성, 문제해결능력 등
- ○ 검사도구 : 자존감 척도, 삶의 만족도 척도, 우울감 척도, 무망감 척도, 스트레스 척도, 충동적 공격성 척도, 자기통제 척도, 일반정신건강 척도, 대처기제 척도 등
○ 긴급
- 심리적 문제를 호소하거나 문제가 발견되어 긴급한 조치가 요구되는 고객
○ 일반
- 종합심리평가 결과 일반적인 수준에서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고객
- 현재는 괜찮지만 과거 심리ㆍ정서적으로 집중관리를 받았던 고객
○ 단순
- 심리ㆍ정서적으로 별다른 문제는 없지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고객
- ○ 자체 서비스
- - 심리검사
- - 정기상담 및 면담
- - 여가ㆍ문화활동 : 동아리활동, 취미활동 강좌, 문화공연 관람, 생일파티 등
- ○ 타 기관 연계 서비스
- - 전문상담
- - 심리ㆍ정서 치료
○ 심리ㆍ정서 자문위원
○ 심리ㆍ정서 지원사업 외부 지원기관
- ○ 점검내용 : 의복관리, 음식보관, 요리, 편식, 외모관리, 청소 및 정리정돈, 분리수거, 공공기관 이용, 대중교통 이용, 규칙적인 생활 등
○ 전체 입주고객
- ○ 자체 서비스
- - 일상생활 지도 및 관리 : 청소, 가전제품 및 주방기구 사용, 의복관리, 개인위생, 요리, 외모관리, 시간관리, 인터넷(앱) 활용, 공공기관 이용 등
- ○ 타 기관 연계 서비스
- - 후원물품 지원
- - 일상생활기술 교육ㆍ훈련 연계
○ 후원자원
- ○ 점검 내용 : 체력관리, 개인위생관리, 음주 및 흡연, 성(性) 인지, 병원이용 능력, 응급처치 등
- ○ 검사 도구 : 신체건강행동 측정 척도 등
○ 긴급
- 질병ㆍ상해 등으로 긴급한 의료지원이 요구되는 고객
○ 일반
- 장애ㆍ질병이 있는 고객
- 지속적으로 약물을 복약하고 있는 고객
○ 단순
- 건강에 문제는 없으나 건강관리 지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고객
○ 자체 서비스
- - 교육 : 응급처치 교육, 안전교육, 성 관련 교육 등
- - 면담ㆍ지도 : 건전한 이성관계, 신변관리, 청결, 보험, 음주ㆍ흡연 관리, 위험 인지와 도움요청
- ○ 타 기관 연계 서비스
- - 의료지원
○ 긴급 의료지원 기관
○ 각종 중독관리 지원기관
○ 안전 관련 기관 : 소방서, 경찰서 등